BMW에는 아주 정말 정신나간 이해 안가는 옵션이 있다. 스냅인 어댑터라는 쓰레기인데, 이게 뭐냐하면 휴대폰 기종별로 맞는 어댑터를 40-50만원 주고 구매해서 쓰는.. 거치대 같은거다. 휴대폰 바꿀 때 마다 이걸 바꿔야 하고, 또 매우 무쓸모인지라 나는 대체 이걸 왜 쓰는지 이해불가. 안그래도 후륜구동이라 좁아터진 센터콘솔 소중한 공간을 저놈이 가득 채우고 있다.
수많은 BMW 오너들과 마찬가지로 나도 저걸 갖다 뽑아버리기로..


준비물
- 플라스틱 리무버 – DIY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품 아닌가 이거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513144083 - 근성, 내장재를 분해할 때는 내 차가 아니라는 생각으로.
Step 1. 플라스틱 뚜껑 제거
먼저 위쪽 플라스틱 뚜껑을 제거한다.

그 다음은 매우 힘이 많이 드는 작업. 흰색 화살표 있는 부분을 손으로 힘주어 땡긴다. 손가락 엄청 아플 것이다. 그럼 뿌각 하는 소리가 난다. 부서진거 아니니 걱정 마시고..


그리고 이 위치에서부터 리무버를 이용해서 벌려준다. 저놈이 장력이 아주 강해서 도로 닫힐라고 하므로 리무버 두개 정도로 달래가며 열어줘야 한다. 도로 닫히면 짜증난다.

여기서 일단 멈추고, 뒷좌석으로 이동한다. 케이블을 다 분리해줘야 한다.
Step 2. 후석 에어컨 송풍구 제거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긴장하자. 위에 보이는 에어컨 송풍구를 뽑는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 대충 생략하고 넘어가는데, 나는 좀 어려웠다.

위에서부터 공략한다. 기스 안나게 주의. 리무버 얇은것과 두꺼운것 두개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수월하게 작업할 수 있다.


위 사진 참조. 저기까지 살짝 뽑아낸 다음, 케이블을 분리해야한다.

걍 손으로 살살 흔들어 당겨 뽑으면 된다. 여기까지는 쉬운 구간이었다.

이제 송풍구 주변을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 커버를 분리해야 한다. 나는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다.

커버 하단부터 오른손으론 누르고, 왼쪽 아래에선 당기는 식으로 분리한다.


커버 안쪽은 이렇게 생겼으니 분해에 참조하자. 나는 이 부분 요령이 없어서 너무 힘들었다. 다른 블로그에는 너무나 쉽게 넘어가버리더라구.. 아오.

시가잭 부분만 차량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뭔가 트릭이 있는게 아니고, 그냥 커버째로 당기면 뽑히는 구조다. 매우 간단.

송풍구와 커버를 분해했으면, 이제 절반 정도 온거다. 이제 전선을 분리한다.
Step 3. 전선 제거


위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의 선 3개를 뽑아야 한다. 파란놈, 까만놈, 대가리 큰놈.

파란놈은 간단하다. 화살표 쳐진 부분을 작은 십자드라이버 같은걸로 꾹 누르고 뽑으면 쉽게 빠진다.

까만놈은 많이 어려웠다. 파란놈 처럼 위에서 누르지 않고 화살표 쳐진 부분의 작은 혀 같은 부분을 위로 들어야 빠진다.

그리고 희한하게 생긴 머리통 큰 놈은.. 회색 래버를 왼쪽으로 돌려주면 된다.

이렇게..

요런식으로 까만 머리큰놈이 빠졌다.

구렁이 머리 3형제 다 뽑음..

이제 이 선 뭉치를 저 구멍 사이로 빼야 한다.. 매우 피곤한 작업이었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뭔가 무척 수월하게들 했는데, 내 차의 경우 컨버터블이라 그런지 공간이 너무나 협소했다. 안에 보이는 까만 송풍구와 외장 사이로 꺼내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워 보였다.

파란놈과 까만 놈은 어떻게든 넣어봤는데, 대가리 큰놈은 도저히 안되더라. 송풍구를 분리하자. 송풍구쪽을 잘 보면 뭔가 누르면 분리되는 부분이 있다. 사진으로 설명을 잘 못하겠는데.. 아무튼 양쪽을 고정하고 있는 부분을 누르면 송풍구를 뒤로 좀 밀어서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예이! 이제 제일 어려운 작업들은 끝났다. 저렇게 밑으로 꺼냈으면.. 이제 살살 달래 뽑아올리는 것만 남았다.

선이 좀 얽혀있는 편이므로, 무리하게 힘을 주지 않고 요령것 당기고 밀고 하면서 살살 뽑아내자.

예이! 구렁이 뽑아올렸다.

이제 안쪽이 텅텅 비었다. 저 부분은 정품 매트를 깔면 되는데, 428i에 해당되는 매트는 아래와 같다.

BMW 그룹 오리지널 부품 권장 가격 조회 시스템에서 찾아보니 가격이 부가세 제외 18,600원이다. 부품 번호 51169227902, 서비스 센터에서 판다. 지금 저 매트가 수중에 없으니 나중에 추가하고 사진 올릴란다. 잠시동안은 구멍 숭숭 난 채로 선글라스 보관함이 되어있길..

이 정도의 공간이 확보되었다. 평평해진 것은 물론이다. 어우 후련해. 저딴 쓸모도 없는걸 ..

원래 달려있던 케이블들은 잡소리가 나지 않게 제자리에 도로 꽂아주자.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아주 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