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재개장.

왕년에 블로그질을 왕성하게 했습니다. 말투가 험하다 보니 사람들이 많이들 좋아하셔서 HanRSS 기준 구독자수 첫페이지선에도 들어간 적이 잠시 있었지요. 하지만 다음 블로그를 사용하다보니, 몇년째 업데이트도 안되고 방치되어 있는 서비스에 글을 올리는건 영 꺼림찍한 일이었습니다. 다음의 전적대로 그때의 블로그도 언젠간 접어버리지 않을까 걱정을 했지요. 그러다보니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게 점점 뜸해졌습니다.

이후 취직을 하게 되었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을 하다 보니 블로그 시스템을 내가 직접 만들자는 욕심이 들었습니다. 처음엔 레일즈로 블로그를 개발해서 대부분 만들어냈는데, 결국 욕심이 문제더군요. 에디터에 자동 저장 기능도 넣고, 자동 저장 히스토리 기능도 넣고, 이미지 치환에 뭔 온갖 캡션 기능에 코드 하이라이팅 기능에 죄다 해보다 보니 결국.. 일 바빠지고나서 붕 떠버렸습니다. 역시 블로그를 만드는게 아니라 글을 쓰는것에 집중해야 하는데.

이후로도 거의 세번에 걸쳐 재시도가 있었지만 번번히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매우 짜증난 관계로 그냥 대충 워드프레스로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평소에 즐겨 쓰던 디지털오션에 서버를 잡고, 원터치 설치 이미지로 까니까 그냥 뭐 바로 되데요. SSL 세팅 조금 해주고 이것저것 테마 변경하고 하니까 이렇게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네요.

이제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별 검색도 안되는 글을 몇년째 올려가면서 존재감을 잃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저는 글을 쓰는게 참 재미있으니까요.

아무튼, 다시 시작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